성이 바뀌었거나 이제 막 결혼한 경우의 ESTA 신청

게시일: Jan 29, 2021, 최종 수정일: Jan 29, 2021 | 태그: ESTA 자격, ESTA 여권, 날짜가 지난 여권

ESTA를 통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인 신혼 여행객은 결혼 후 바뀐 성이나 결혼 자체가, 특히 이미 성을 바꾸었거나 새로운 여권을 기다리고 있는 경우, ESTA 신청서 작성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선일자(post-dated) 여권을 이용한 온라인 ESTA 신청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관련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선일자(post-dated) 여권이란 무엇인가요?

조만간 결혼을 하고 결혼식 이후에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은 결혼식이 실제로 치러지기 전 또는 혼인신고를 하기 이전에 결혼 후의 성으로 미리 발급되는 선일자(post-dated) 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결혼 전의 성으로 발급된 기존의 여권으로도 여행을 할 수는 있지만, 여행 시 혼인증명서 사본을 소지하고 결혼 전의 성으로 발급된 여권이 여행하고자 하는 국가에서 유효한 효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일자 여권 발급 방법

선일자 여권 신청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적인 여유를 충분히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신청자가 몰리는 시기에 겹치는 등 처리 과정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를 감안하여 결혼을 약 3개월 정도 앞두고 선일자 여권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선일자 여권을 신청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면 기존 여권으로 우선 여행을 하고, 귀국 후에 결혼 후의 성으로 관련 서류를 변경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시간적인 여유는 없지만 이미 결혼 후의 성으로 선일자 여권을 신청해 놓은 상황이라면 가능한 경우 추가 요금을 내고 패스트트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리 속도가 보다 빠른 패스트트랙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주일 이내로 새 여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 고려 사항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선일자 여권 신청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추가적인 고려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다른 여행 계획 - 선일자 여권 신청서를 제출하면 기존 여권의 효력은 중지되고 선일자 여권의 효력은 결혼 이후에 발생하게 되므로 그사이에는 해외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 결혼이 취소된 경우 - 어떤 이유에서든 결혼이 취소되는 경우에는 선일자 여권을 여권 발급소에 반납하고 결혼 전의 성으로 다시 새 여권 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 이중 국적 - 이중 국적으로 영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발급한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두 여권상의 이름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두 여권상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선일자 영국 여권을 신청하기 전에 영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발급한 여권상의 상세정보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 해외에서 결혼하는 경우 - 해외에서 결혼하는 경우에는 해외로 출국해서 귀국할 때까지 결혼 전의 성이 기입된 여권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일자 여권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선일자 여권으로 ESTA를 신청할 수 있나요?

선일자 여권을 신청한 영국 국민은 혼인 신고 당일 해당 여권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ESTA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결혼식 이후부터 출국 당일까지 ESTA를 신청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분은 친척이나 친구에게 부탁하여 ESTA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국의 국민이 미국 여행 승인을 받았으나 그 후 이혼이나 결혼 등의 이유로 성이 바뀌었을 때는 여행 전에 새로운 ESTA를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자는 여행 최소 72시간 전에 ESTA를 신청하는 것이 좋지만 다양한 사정이나 상황상 72시간 전 신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전 이름으로 된 여권을 사용할 수 있나요?

이전 이름으로 발급된 여권을 소지하고 있으나 발급 후 결혼이나 이혼 등의 이유로 성이 바뀌었다면 이전 여권 이름과 여권 번호로 ESTA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ESTA는 여권상의 이름으로 신청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신청서상 질문 중 기타 이름이나 별칭을 입력하는 필드에 새로운 성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이름으로 발급된 여권과 새로운 이름으로 구입한 항공권으로 여행할 수는 있지만 여권상의 이름과 새로운 이름의 관계를 증명해줄 수 있는 혼인 증명서나 이혼 서류 등의 법률 서류를 여행 시 소지하셔야 합니다.

공유

FacebookTwitterYoutube

ESTA 신청하기

ESTA(전자여행허가제)는 선박이나 항공기를 통해 90일 이내 여행, 경유, 사업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여행 승인서입니다.

ESTA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