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로를 통한 미국 입국

게시일: Feb 26, 2021, 최종 수정일: Feb 26, 2021

서론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여행객 대부분은 민간 항공기, 선박, 또는 육로를 통해 미국을 방문합니다. 육로 입국자는 대개 캐나다 국경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흔치는 않지만 멕시코 국경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육로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거나 출국할 때 이들 여행객에게 요구되는 필수요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육로 여행과 항공/해상 여행이 혼합된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ESTA 없이 캐나다 국경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국에서 발행된 여권을 소지한 여행객이 캐나다 국경을 통해 미국으로 입국하는 경우에는 ESTA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경에서 서면으로 된 I-94W 입출국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육로, 페리, 철도 승차 지점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STA가 있지만 캐나다에서 육로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ESTA 승인을 받은 여행객은 국경에서 I-94W 입출국 신고서를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국 입국 절차가 더욱 빠르고 간편해집니다. 온라인 ESTA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서면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보다 시간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ESTA 신청 후 승인까지 최대 72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해 미국에 입국하려는 경우 미국 국경으로 출발하기 전에 ESTA 신청을 미리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란 무엇인가요?

I-94W 입출국 신고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이들 신고서는 육로를 통해 미국에 입국한 비(非)미국인의 입국 절차를 처리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 중 하나는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국의 여행객 전용 신고서로, I-94W 비이민 비자면제 입/출국 기록 신고서(Form I-94W Nonimmigrant Visa Waiver Arrival/Departure Record)라고 불립니다. 다른 하나는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국이 아닌 국가에서 온 비미국인 여행객을 위한 신고서로, I-94 입/출국 기록 신고서(Form I-94 Arrival/Departure Record)라고 불립니다.

항공이나 해상을 통해 미국에 입국한 여행객은 어떠한 I-94 입출국 신고서도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ESTA나 미국 비자만 있으면 됩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에서 요구하는 정보는 무엇인가요?

I-94W 입출국 신고서가 요구하는 정보와 질문은 ESTA 신청서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비자면제 프로그램 가입국의 여행객이 육로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라면 국경에서 I-94W 입출국 신고서를 서면 작성하는 것보다 미국 방문 전에 온라인으로 ESTA 신청을 미리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로를 통해 미국에서 출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육로를 통해 미국에서 출국하는 여행객은 I-94W 입출국 신고서 하단의 ‘출국 기록’ 부분을 반납해야 합니다. 출국 기록은 I-94W 입출국 신고서에 기재된 체류 허가일 이전에 회수되어야 합니다. 출국 기록에는 여행객의 출국 여정에 대한 항구, 날짜, 선박 및 항공기 번호/선박 이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출국 기록은 캐나다 국경에 도착했을 때 미국 국경 당국에 반납 또는 제출되어야 합니다.

항공이나 해상을 통해 미국에서 출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육로를 통해 입국한 뒤 항공이나 해상을 통해 출국하는 경우에도 출국 기록은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민간 항공기와 선박에서 여행객의 출국 정보에 대한 디지털 기록을 보관하고 이를 미국 세관국경보호국에 공유하기 때문에 여행객이 출국 기록을 직접 반납해야 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를 깜빡하고 반납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I-94W 입출국 신고서를 깜빡하고 제출하지 않았다면 세관국경보호국의 입출국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업체에 I-94W 입출국 신고서와 함께 체류 허가일이 만료되기 이전에 미국을 떠났다는 증거를 보내야 합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를 자국 대사관에 발송하지 마세요. 해당 업체의 현주소는 링크(https://help.cbp.gov/s/article/Article-752?language=en_US)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이 업데이트되었다는 확인 연락은 받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후 ESTA 신청 시 이유 없이 승인이 거부된다면 초과체류 이력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대사관 또는 영사관 대표 관계자가 미국 비자 또는 ESTA 승인 거부에 대한 사유를 고지해주는 비자 면접 자리에서 알 수 있습니다.

I-94W 입출국 신고서상의 체류 허가일을 초과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줄 수 있는 증거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여행객은 다음과 같은 유형의 증거를 육안으로 알아볼 수 있는 복사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원본은 반환되지 않기 때문에 원본 제출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증거 자료는 I-94W 입출국 신고서가 반환되지 않은 이유를 영어로 작성해 함께 제출해야 하며, 미국 출국 후의 여행객 동선과 활동에 대한 요약본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 여행객이 미국, 캐나다, 멕시코 또는 미국 방문 후 자동차로 찾은 기타 지역을 떠나면서 사용했던 탑승권 원본
  • 미국 및 인근 지역 방문에 대한 입출국 도장과 함께 여권 정보를 보여 주는 여권 전체 복사본
  • 미국에서 체류 허가일 안에 출국한 기간 동안 소득이 발생했음을 보여 주는 급여명세서
  • 출국 후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한 금융 거래를 보여 주는 은행 또는 신용카드 사용 기록
  • 여행객이 미국에 초과 체류 중이 아니었다고 주장하는 시기에 실제 미국을 떠나있었음을 증명해 줄 수 있는 학교 성적 증명서나 출석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입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에 명시된 동일한 규칙과 절차가 멕시코에서 육로를 통해 미국에 입국한 비자면제 프로그램 여행객에게 적용됩니다.

결론

캐나다 또는 멕시코 국경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거나 미국에서 출국하는 비자면제 프로그램 이용 가능 여행객은 ESTA를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ESTA를 신청하면 육로 국경에서 세관국경보호국에 의한 입국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서면으로 된 I-94W 입출국 신고서는 복잡한 문제 발생의 소지가 있으므로 여행객은 국경에서 I-94W 입출국 신고서를 직접 작성하는 대신 ESTA를 미리 신청하는 등의 시간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미국 또는 북미 여행 일정의 다른 부분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민국과 같은 비자 면제 대상 국가의 여권을 소지하고 관광, 상용, 의료 또는 경유 목적으로 ESTA를 받으려면 신청을 시작하십시오. 그 외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방문하여ESTA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ESTA 신청

공유

FacebookTwitterYoutube

ESTA 신청하기

ESTA(전자여행허가제)는 선박이나 항공기를 통해 90일 이내 여행, 경유, 사업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여행 승인서입니다.

ESTA 신청하기